Computer Science/운영체제

7강) 데드락 (Deadlock - 교착상태)

열심히 사는 우진 2023. 1. 31. 02:37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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** KOCW에서 반효경 교수님의 운영체제(2014년) 강의를 수강한 내용을 정리한 글입니다.

 

운영체제

운영체제는 컴퓨터 하드웨어 바로 위에 설치되는 소프트웨어 계층으로서 모든 컴퓨터 시스템의 필수적인 부분이다. 본 강좌에서는 이와 같은 운영체제의 개념과 역할, 운영체제를 구성하는 각

www.kocw.net

 

 

The Deadloc Problem

  • Deadlock
    • 프로세스들이 서로가 가진 자원을 기다리며 block된 상태
  • Resource
    • 하드웨어, 소프트웨어 등을 포함하는 개념
      • I/O device, CPU cycle, Memory space, Semaphore 등
    • 프로세스가 자원을 사용하는 절차는 Request, Allocate, Use, Release

 

Deadlock 발생의 4가지 조건 (&조건)

  • Mutual exclusion (상호 배제)
    • 매 순간 하나의 프로세스만이 자원을 사용할 수 있음
  • No preemption (비선점)
    • 프로세스는 자원을 스스로 내어놓을 뿐 강제로 빼앗기지 않음
  • Hold and wait (보유 대기)
    • 자원을 가진 프로세스가 다른 자원을 기다릴 때 보유 자원을 계속 가지고 있음
  • Circular wait (순환 대기)
    • 자원을 기다리는 프로세스 간에 cycle이 형성되어야 함
    • P0 → P1 → P2 … Pn-1 → Pn → P0

 

Resource-Allocation Graph (자원 할당 그래프)

  • P→R 화살표 : 요청
  • R→P 화살표 : 할당
  • Cycle이 없으면 deadlock이 아니다
  • Cycle이 있으면 (No preemption, Hold and wait 가정)
    • 하나의 리소스에 하나의 인스턴스만 있다면 (cycle에서 사용하는 점이 하나라면) → Deadlock
  • 왼쪽 그림
    • Cycle 2개가 각각 Mutual exclusion을 만족 → 남은 Resource가 없음
  • 오른쪽 그림
    • P2에게 할당되어 있는 R1, P4에게 할당되어 있는 R2 → P2, P4가 R1 또는 R2를 반납하면 Deadlock이 해소됨 → Deadlock이 아님

 

Deadlock의 처리 방법

  • Deadlock Prevention
    • 자원 할당 시 Deadlock의 4가지 필요 조건 중 하나가 만족되지 않도록 하는 것
  • Deadlock Avoidance
    • 자원 요청에 대한 부가 정보를 통해 deadlock 가능성이 없을 때만 자원 할당
    • 시스템 state가 원래 state로 돌아올 수 있는 경우에만 자원 할당
  • Deadlock Detection and recovery
    • Deadlock 발생은 허용하되, 그에 대한 detection 루틴을 두어 발견 시 recover
  • Deadlock Ignorance
    • Deadlock을 시스템이 책임지지 않음
    • UNIX를 포함한 대부분의 OS가 채택
      • 미연에 방지하는 것이 손해!
    • 작동 안 하면 사람이 알아서 프로세스를 종료하든 한다!

 

Deadlock Prevention

  • Mutual Exclusion
    • 공유해서는 안되는 자원의 경우 만족할 수밖에 없음
  • Hold and Wait
    • 프로세스가 자원을 요청할 때 다른 자원을 가지고 있지 않게 한다
    • 방법 1 : 프로세스 시작 시 필요한 모든 자원 할당
    • 방법 2 : 자원이 필요할 경우 보유 자원을 모두 놓기;
  • No Preemption
    • 프로세스가 자원을 기다릴 때, 이미 보유한 자원이 선점됨
    • 모든 필요한 자원을 얻을 수 있을 때 프로세스 다시 시작
    • State를 쉽게 save, restore할 수 있는 자원에서 주로 사용 (CPU, Memory)
  • Circular Wait
    • 모든 자원 유형에 할당 순서를 정한다.
      • 순서가 3인 Ri를 보유 중인 프로세스가, 순서가 1인 자원 Rj를 할당 받기 위해서는 Ri를 우선 release해야 한다

→ Utilization 저하, Throughput 감소, Starvation 문제

발생하지 않을 Deadlock을 위해 제약 조건을 달아놓아야 해서 비효율적이다.

 

Deadlock Avoidance

  • Available이 Max보다 큰 프로세스에 대해서만 자원을 할당해준다
  • P1 → P3 → P4 → P2 → P0 순서로 수행가능하므로 deadlock이 절대 생기지 않음 (다른 순서도 가능)
  • 작은 Deadlock 가능성만 가지고도 할당을 하지 않으므로 비효율적

 

Deadlock Detection and Recovery

  • Recovery
    • Process termination
      • Deadlock에 연루된 프로세스를 모두 종료
      • Deadlock cycle이 소멸될 때까지 프로세스를 하나씩 종료
    • Resource Preemption
      • 비용을 최소화 할 victim 선정
      • Safe state로 rollback하여 프로세스를 재시작
      • Starvation 문제
        • 동일한 프로세스가 계속 victim으로 선정되는 경우
          • Cost factor에 rollback 횟수도 같이 고려

 

Deadlock Ignorance

  • Deadlock은 매우 드물게 발생 → 조치 자체가 더 큰 Overhead일 수 있음
  • Deadlock 발생 → 시스템 비정상 작동 사람이 감지 → 직접 Process 종료 등
  • UNIX, Windows 등 대부분의 범용 OS가 채택

 

 

 

 

 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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